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알아두기

노인일자리 사업 신청자격 및 구인구직 방법 안내

by ┃ 2020. 12. 15.

노인일자리

 

정부에서는 장기 고령화시대의 생길수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노인 일자리 80만개를 확대하였다고 합니다. 노인 일자리 사업은 연령, 근무내용에 따라서 다양한 유형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노인 일자리 신청은 방문신청, 인터넷신청 그리고 신청기간이 정해져있는데요. 오늘은 노인일자리 지원대상 및 신청제외자, 노인 일자리 유형, 일자리 검색 방법, 일자리 신청기간, 일자리 신청방법, 구비서류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인일자리 신청대상

 

-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조건에 부합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합니다. 

- 일부 사업 유형의 경우 만 60세 이상인 분들도 지원 가능합니다. (취업알선, 시장형 사업단, 재능나눔활동은 60세이상 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유형 아래 설명 참고)

노인일자리 신청대상


노인일자리 신청제외대상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는 신청에서 제외됩니다.  단, 국가유공자, 북한이탈주민 등 사유의 의료급여 1종 수급자는 참여 가능하고, 의료급여 수급자 중 2종 수급자는 시장형 사업단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취업알선형 제외)는 신청에서 제외됩니다.  

- 장기요양보험 등급 판정자 1~5등급, 인지지원등급 정부부처 및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일자리사업에 2개 이상 참여하고 있는 자는 신청에서 제외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유형

 

공공형(공익활동)

 

- 노노케어, 학교급식지원봉사 또는 도서관등의 공공시설 봉사에 참여하는 공공형(공익활동)은 만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분들이 참여 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유형 공공형


- 활동기간은 10 ~ 12개월간 월30시간 이상 일 3시간 이내로 활동 : 활동비는 월27만원입니다.  


사회서비스형

 

- 지역사회 돌봄이나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보육시설업무지원등을 하는 사회서비스형은 만65세 이상인 분들이 참여 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유형 - 사회서비스형


-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라 다를수 있으며, 10개월간 월60시간 이상 근무 : 급여는 월71만원 입니다.

 

 


재능나눔활동

 

- 학대노인 예방/지원 또는 노인이용시설 안전관리등에 참여하게 되는 재능나눔활동은 만60세 이상인 분들이 참여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유형 - 재능나눔활동


- 8개월간 월10시간 이내 활동 : 활동비는 월10만원입니다.  


시장형 사업단

 

- 식품제조 및 카페등의 소규모 매장 또는 아파트 택배, 지하철 택배등의 근무를하는 시장형 사업단은 만60세 이상인 분들이 참여 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유형 - 시장형 사업단


- 근무기간 및 근무시간,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라 다릅니다.  


취업알선

 

- 시험감독관, 주유원, 경비등의 단순노무직, 관리사무직등의 근무를 하는 취업알선은 만60세 이상 참여가 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유형 - 취업알선


- 근무기간 및 근무시간,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라 다릅니다.  

 

 


노인 일자리 신청방법

 

신청기간

 

- 2020년 11월 23일 ~ 2020년 12월 18일


방문신청 방법

 

- 방문시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을 지참하시어 방문해야 하며,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시군구청, 노인일자리 사업 수행기관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방문신청방법


인터넷 신청방법


- 노인 일자리 검색

 

일자리 검색은 '노인일자리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 노인 일자리 복지로 홈페이지 신청 방법

 

노인 일자리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신청시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복지로 홈페이지 메인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한눈에보는 복지정보' 에서 '노년'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노년메뉴 선택

 



그다음 녹색화살표 모양으로 표시해놓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을 클릭해줍니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메뉴 선택



노인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서 빨간색 온라인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하시면 됩니다.

노인일자리 온라인신청


노인일자리 상담대표전화는 1544-3388 입니다. 이상 2021년 노인일자리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1960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입기간 조기수령도 가능할까?

국민연금은 1988년 부터 실시된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회보장제도중에 하나 입니다. 산업사회로 넘어오면서 여러가지 위험이 부각되었고 개인차원에서 이루어지고 해결하던 다양한 문제들에 대

convenient-information-travel.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