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알아두기

치매 초기 증상 알아보고, 조기에 자가진단 해보기

by ┃ 2020. 9. 24.

치매는 아시다시피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여러원인과 뇌가 손상돼는 피해로 인해 기억력 혹은 언어구사, 판단력, 인지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을 가져오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증상으로는 기억력 장애가 있는데, 이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기억력이 저하돼는 현상과는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의 흔한 정신행동 증상으로는 망상, 의심, 환각, 착각, 우울, 공격성, 초조, 수면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치매의 구체적인 증상과 자가적으로 진단할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 부터 말기 증상

 

치매는 단계별로 증상이 있는데 크게 초기치매, 중기치매, 말기 치매 3가지로 분류하게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초기 치매 증상


초기치매는 가족 혹은 가까운지인들이 치매환자의 행동을 보며 치매를 인식하기 시작하기 시작합니다. 혼자서 지낼수는 있는 수준입니다.

초기치매의 특징은 기억력 감퇴가 시작돼며, 미리적어두지 않으면 중요한 약속이나 일정을 잊어버리거나 흔히 가스렌지 불을 끄는걸  잊어버리는등 의 증상이 생깁니다.

 

예전기억을 잊어버리기 시작하고 말과 질문을을 반복하며, 관심과 의욕이 없어지기 시작합니다.


중기 치매 증상

 

누구나 이 환자가 치매임을 쉽게 알수 있는 단계이며, 혼자 지낼수 없는 수준에 이릅니다. 가족들을 못알아보며, 쉬운 생활 행동이 어려워집니다.

 

간단한 티비 리모콘, 전화 도 다룰수 없으며, 타인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 동문서답을 하거나 화를 내기도 합니다. 매일 가는 길이라도 길을 잃어 버리며, 집안을 계속 배회하거나 반복적인 행동을 합니다.


말기 치매 증상

 

인지기능이 현저히 저하되고 정신행동 증상, 신경학적 증상, 기타 신체적 합병증 등이 동반되어 독립적인 생활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에 이릅니다.

 


식사하기, 대소변 문제, 옷입기, 샤워하기 등 의 일상생활을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는  힘듭니다. 기억이 대부분 상실되며, 가족들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웅얼거리거나 말을 하지 못하며, 간단한 판단력도 사라집니다. 근육이 굳어지기 때문에 거동이 힘들어지며,
대소변 실금, 욕창, 폐렴, 요도감염, 낙상 등 으로 모든 기능을 잃고 누워 지냅니다


2. 치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아래는 복지로 홈페이지에 있는 치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입니다. 6개 항목이상이 해당된다면 가까운 보건에서 치매조기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증상이 정도가 심한것으로 봅니다.

 

1. 당신은 기억력에 문제가 있습니까?

2. 당신의 기억력은 10년 전에 비해 저하되었습니까?

3. 당신은 기억력이 동년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나쁘다고 생각합니까?

4. 당신은 기억력 저하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십니까?

5. 당신은 최근에 일어난 일을 기억하는 것이 어렵습니까?

6. 당신은 며칠 전에 나눈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이 어렵습니까?

7. 당신은 며칠 전에 한 약속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8. 당신은 친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9. 당신은 물건 둔 곳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10. 당신은 이전에 비해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까? 

11. 당신은 집 근처에서 길을 잃은 적이 있습니까? 

12. 당신은 가게에서 사려고 하는 두세 가지 물건의 이름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13. 당신은 가스불이나 전깃불 끄는 것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14. 당신은 자주 사용하는 전화번호(자신 혹은 자녀의 집)를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치매를 조기발견하게 되면, 100명중 5명~10명은 치료할수 있다고 하며, 치료를 통해 치매를 지연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증상이 있으신분들은 조기에 치료를 받으셔서 좋은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