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금융생활

신용등급에서 신용점수제로 변경, 차이점은?

by ┃ 2020. 12. 17.

오랜만에 카카오뱅크에서 신용등급을 조회할려고 보니 등급으로 나오지 않고 점수로만 표기돼더군요. 그래서 검색해보니 신용등급에서 신용점수로 바뀐다는 정보를 알게되었습니다. 신용등급이 중요한건 신용등급에 따라 이자가 결정되며, 대출 유무 또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제

 

정부는 2021년부터  ‘개인신용 평가체계 개선' 권고를 하였으며, 나이스 지키미의 경우 2020년 12월 29일 19시부터 신용등급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며, 평가 요소 활용비중 또한 바뀌었습니다. 오늘은 신용점수제 변경으로 인한 차이점과 그 이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용점수제 평가 기준 차이점 (나이스지키미 참고)


변경전에는 대출업권과 대출계좌수 위주로 신용을 평가하였으나,  변경후에는 대출종류, 금리수준, 대출규모 등 더욱 세부적인 관점에서 신용을 평가한다고 합니다. 


1. 신용평가 부정정보

 

- 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 상환 이력

변경전 : 40.3% /  변경후 30.6%


- 채무 부담 정보 (대출 및 보증채무 등)

변경전 : 23.0% /  변경후 26.4%

신용평가 부정정보


2. 신용평가 긍정정보

 

- 신용 거래 기간 (최초/최근 개설로부터 기간)

변경전 : 10.9% /  변경후 13.3%


- 신용 거래 패턴 (체크/신용카드 이용정보)

변경전 : 25.8% /  변경후 29.7%

신용평가 긍정정보


변경사항을 보게 되면 특이사항은 긍정정보의 비중이 확대되었다는 것입니다. 신용거래기간 과 신용거래패턴의 변경전 비중을 보게 되면 합쳐서 37% 정도 되는데 변경후 43%까지 확대 되었습니다.

 

 


3. 체크카드 사용실적

 

연체없이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과 같이 긍정정보로 평가됩니다. 다만 이번에 신규로 바뀐점은 체크카드 사용실적도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평가된다는 점입니다.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반가운소식이 아닐수 없습니다.

체크카드 사용실적도 반영


4. 신용점수제 장점 예시

 

신용점수가 신용등급 구간 내 상위에 있는 경우(예: 7등급 상위)는  상위 등급(예: 6등급 하위)과 신용도가 유사함에도 대출심사시 불이익을 받았지만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이런 불이익이 개선되었습니다.

 


점수가 얼마 차이가 나지 않는데 아슬아슬하게 하위 등급으로 등급이 결정된다는건 참 억울한 일이었는데 이점은 개선 되면서 가장 좋은점 같습니다.


기대효과(예시)

 

 - 신용평점이 664점인 A씨는 7등급(600-664점)에 해당하여 대부분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거절 받을 가능성이 높지만, 점수제에서는 6등급과 유사하게 취급받아 제도권 금융회사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됨

신용카드 발급기준은 나이스지키미 신용점수 기준으로 신용카드 발급가능 요건은 신용점수 680점 이상이면 신용카드 발급가능 요건을 충족하게됩니다.

이상 신용점수제 변경사항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