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있는 세상뉴스

스마트 주차로봇 서비스, 로봇이 주차 해주는 시대가 온다

by ┃ 2020. 10. 22.

국토부는 “스마트 주차로봇서비스”가 10월 19일 산업융합규제특례심의를 통과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주차로봇


스마트 주차로봇서비스란?

 

주차장의 출입구에서 차량을 위치시키면 자동으로 자동차의 출고와 입고를 처리하는 무인주차시스템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 2월 주차로봇서비스의 안정적인 도입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부천형 주차로봇 나르카 시연회


3월에는 탑재된 운반대를 이용하여 주차할 수 있는 주차차량운반기가 제작되었습니다. 현재는 실증테스트 단계로서, 이번 산업융합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통해 실증특례를 받았습니다.

스마트 주차로봇서비스는 실증특례 기준에 따라 부천시 내 노외주차장과 인천시 부평구에서 2년간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부천형 주차로봇 테스트베드


이를 통하여 주차차량운반기의 위치및 경로 인식, 자동차 리프팅 및 이동 등의 운영시스템을 검증하고 안전성을 보완해 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주차로봇서비스 실증단계에서 운반기의 안전도 인증기준을 마련하고, 해당 서비스 주차장의 설치기준 및 안전기준 등에 대한 주차장법령 규정을 개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부천형 주차로봇 나르카


실증특례를 거쳐, 주차로봇서비스가 안정적으로 도입되면 주차장 이용 편의가 향상되고 주차대기차량이 감소됩니다. 

또한 진출입로 공간 최소화 등을 통해 기존 주차장보다 30% 이상의 주차면을 추가 확보할 수 있어 설치비용도 절약하는 효과가 있고, 사람이 차문을 여닫음으로 발생되는 문콕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 어명소 종합교통정책관은 “스마트 주차로봇서비스를 통해 주차에 따른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주차산업이 첨단 IT산업 등과 결합되어 더욱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