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알아두기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상태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

by ┃ 2021. 5. 17.

자동차 운행에 있어 타이어는 안전사고와 직결되어 있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 교체 시기를 잘 지켜 적절한 시기에 교체해 주는 것이 큰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건 알지만 언제가 적절한 시기인지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타이어 관리, 자동차 운행 장소에 따라 마모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타이어교체 시기 확인 하는 방법 및 타이어 수명 늘리는 방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 방법

 

1.1. 주행거리 및 운행기간

- 타이어 교체시기를 확인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주행거리와 운행기간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타이어 교체를 위한 평균 주행거리는 4만 ~ 5만km입니다.

 

그리고 운행기간은 최대 5년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운행기간은 주행거리나 타이어 마모와 상관없이 타이어가 외부에 노출되면서 부터 온도, 계절, 운행장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5년이 넘었다면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2. 타이어 마모확인하기

- 육안으로 보이는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보고 교체시기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타이어 마모도를 셀프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100원짜리 동전을 거꾸로 꽂았을때 이순신장군의 갓이 절반이 넘게 보인다면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마모도 확인은 타이어 교체 후 3년이후부터 확인하는것이 보통입니다. 마모시 확인해야 할 부분이 편마모입니다. 편마모는 말 그대로 타이어의 한쪽만 마모가 심하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편마모는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려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급제동이나 방향을 전환할때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3. 타이어 연도 확인하기

- 타이어 연도를 확인하는 것은 타이어도 유통기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주재료가 고무이기때문에 오래되면 갈라지고, 탄성을 잃게 되어 쉽게 손상이 됩니다.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방법은 타이어의 DOT라인을 찾아 따라가 보면 숫자4자리가 확인됩니다. 예를 들어 숫자가 1021이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1년을 52주로 보고 앞의 2자리는 몇번째 주인지와 뒤의 2자리는 몇년도 생산인지 뜻합니다. 즉, 1021은 21년도 10번째주에 생산된 타이어를 뜻하는 것입니다. 


1.4. 타이어 파손확인하기

- 타이어 교체시기를 확인할때 타이어에 실금이나 까임, 잔주름과 같은 손상이 보이거나 펑크가 난다면 교체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교체 비용이 많이 들다 보니 땜빵등의 수리를 받아 타고 다니기도 하지만 그렇게 되면 불안함에 공기압체크를 자주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파손이 확인되었다면 교체를 하시는게 안전을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타이어 수명늘리는 방법

 

2.1. 급제동, 급발진 줄이기

- 급제동이나 급발진은 운전 습관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급제동, 급발진을 많이 할 경우 타이어의 마찰력이 증가하여 쉽게 마모가 되는데요.

 

이는 타이어 손상은 물론 엔진에도 무리를 줄수 있고 사고의 위험도 높기때문에 이런 운전습관은 빨리 고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2.2. 세차 후 타이어 관리

-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것 중 하나가 세차 후 타이어 전용 왁스를 발라주는 것입니다. 365일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타이어가 손상을 덜 받게 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가 함유된 수성왁스를 발라주면 자외선 노출로 받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3. 정기적 공기압 확인

- 주기적으로 타이어의 공기압 확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낮을 경우 타이어가 찌그러지거나 변형이 될 수 있고 주행시 파손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또한 편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반면에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편마모와 함께 차량 연비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2.4. 적재 물건 줄이기

- 필요하지 않아도 습관적으로 차량에 물건을 많이 싣고 다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량에 물건이 많아 무게가 많이  나가게 되면 타이어의 압력이 높아지게 되고 바닥과의 마찰력이 증가되어 타이어가 쉽게 마모되고 연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5. 타이어 위치 교체

- 타이어 수명을 늘리기위한 방법으로 타이어 위치 교체을 많이 합니다. 저도 위치교체을 한적이 있는데요. 차량의 앞부분은 엔진등의 부품으로 인해 특히 무게가 많이 나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뒷바퀴보다 빠르게 마모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6개월에 한번이나 주행거리 1만km에 한번찍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 주면 좋다고 하는데요. 타이어 위치의 경우 보통 앞바퀴와 뒷바퀴를 그대로 교체를 해주는데, 앞바퀴를 교체 할때에는 뒷바퀴의 왼쪽, 오른쪽을 서로 바꿔 교체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6. 휠얼라이먼트

- 주행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으로 차량에 충격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때 차량의 바퀴의 정렬이 흐트러지게 되고이로 인해 타이어의 편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편마모의 단점이 타이어의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교체해야 하고, 주행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기적인 휠얼라이먼트를 통해 교정을 해주는 것이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 방법과 타이어 수명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