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IT 인터넷 튜토리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및 출력 방법

by ┃ 2020. 11. 5.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자의 건강보험 취득 및 상실 이력을 제공하는 확인서 입니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통해 직장의 입사/퇴사 기록을 파악할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한후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발급받을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인터넷 발급 받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출력물이 필요한데 프린터기가 없을 경우 무인민원 발급기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는 방법 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받기 위해 아래 링크를 통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에서 보안이 필요한 개인민원을 요청할 경우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 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홈페이지 상단 메뉴중 민원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에서 민원신청 클릭



민원신청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하위 메뉴들이 열립니다. 여기서 하위 메뉴 상단에 녹색 글씨로 개인민원이라고 돼어 있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정리하자면 홈페이지 메인 > 민원신청 > 개인민원 입니다.

민원신청 메뉴에서 개인민원 클릭



개인민원을 클릭하게 되면 자주 찾는 민원들이 찾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첫번째에 위치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아이콘 클릭



그러면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으로 넘어 오게 됩니다. 여기서 준비한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공인인증서본인인증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하게 되면 이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받을수 있는데 조회, 프린터발급, 팩스전송으로 선택을 하실수 있습니다.

옵션선택은 주민등록 번호 표시 여부, 조회조건은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가 있는데 지역가입자의 경우 퇴사후 혹은 직장을 다니지 않은 기간이 있으면 지역가입자 가입으로 표시됩니다.

전체로 선택할 경우 지역가입과 직장가입 모두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표시하고 싶지 않은 기록이 있을 때는 '선택해제'를 클릭하여 확인서에 표시돼지 않게 할수 있습니다.

 


저는 '프린트 발급'을 클릭하여 PDF 파일로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옵션 설정후 프린트 발급

 


PDF 파일을 다운받게 되면 아래 설명이미지와 같이 비밀번호 설정 알림이 표시됩니다. 비밀번호는 주민번호 개인 생년월일 앞자리 입니다.

PDF 파일 다운로드 및 비밀번호



PDF 파일을 오픈하기 위해 생년월일 앞자리 6자리를 입력한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번호 앞자리 6자리를 입력



PDF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열리고 이 문서를 오른쪽 상단에 프린터 모양 이콘을 클릭하여 출력하시면됩니다

PDF 파일을 열어 출력 진행


이상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